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를 3달 째 잘 운영을 하고 있었는데요 :)
0.25 달러로 시작해 일 1.9달러까지 찍었던 날이 있었으나....
최근 게재율이 93%에서 다시 60%로 갑자기 하락하며 일 수익 0.07달러가 되어 큰 당혹감을 주더라고요.
꾸준히 일 평균 방문자수와 클릭수는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변화가 있었더라고요. 참 어렵죠.
왜이리 애드센스는 멀고도 험한 길일까요.
일단 제가 알아본 다양한 방법들을 토대로 정리를 해드리도록 할게요 :) 먼저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중요한 것 같다고 해요.
네이버 블로그로 비교하자면 블로그 지수와 직결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죠.
이 시간이 늘어나면 광고 수익과 연결되는 RPM, CTR, CPC 등이 함께 증가할 수 있다는 것 같아요.
키워드도 중요하다고 했으나... 일단 저는 키워드 찾는 데에 조금 어려움을 느껴서 제가 하고 있는 일상과 트렌드 관련된 포스팅 위주로 이어가고 있어요.
이외에 제가 해결한 방법들을 소개 해드릴게요.
관련 어휘들 먼저 정리해볼게요!
CPC : 클릭당비용(CPC),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발생하는 수익, 보고서에서 CPC는 예상 수입을 발생한 클릭수로 나눈 값
CTR : 클릭률(CTR)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의 비율, CTR = Clicks / Impressions
페이지 클릭률(CTR) :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 페이지 CTR = 클릭수 / 페이지 조회수
페이지뷰 :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됨.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됨
노출 RPM : 1,000회 노출당 노출 수익(RPM)은 1,000회 노출당 평균 수입, 노출 RPM = (예상 수입 / 노출수) * 1000
1. 너무 과한 광고 차단 자제
다양한 광고들 민감한 카테고리 뿐 아니라 수입 비중이 적은 일반 카테고리까지 저는 많은 차단을 넣어뒀었어요.
너무 과한 차단이 많다보면 광고 자체가 적어질 수도 있고, 일정 카테고리의 광고들만 송출되어서 오히려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다시 몇몇의 광고들을 풀어두었어요.
되게 많았던 차단 하위 카테고리들을 많이 해제해서 풀어두었어요!
2. 게재율 하락 방지
매 새로운 포스팅을 쓸 때마다 구글 서치어드바이저에 들어가서 색인 생성을 해주었습니다.
손도 가고 조금 귀찮기는 했지만 생각보다 구글 서치어드바이저가 똑똑하게 혼자 색인 생성은 못 하는 것 같더라고요..?
매번 색인 생성을 해서 색인 미생성 페이지 수를 꾸준히 줄였어요!
3. 티스토리 속도 개선
위 사이트에서 티스토리 속도를 확인서 성능을 확인했어요!
저는 처음에 30점대가 나와서... (모바일 기준)
폰트 전체 제거, 불필요한 기능들 전부 제거, 과한 광고 수 제거 등 웬만한 속도를 느리게 하는 요인들을 없앴습니다.
이후, 46점으로 올렸어요!
완벽한 해결이 되었는지는 한 2~3일 후 재 체크를 해볼 예정이에요!
혹시 추가적으로 좋은 방법을 아시는 분들이 있으면 함께 정보를 나누어 보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