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총정리
새해 2023년에 청년도약계좌 예산안이 지난달 확정되었다고 하죠. 이번 정부의 청년 정책 공약 중의 하나였는데요. 올해 6월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실 청년 도약계좌 가입 조건, 신청 기간과 소득 구간 등에 대해 꼼꼼히 총정리를해드릴게요!
[ 청년도약계좌란? ]
청년도약계좌 는 청년의 자산 형성 및 자립을 지원하는 정책형 금융상품입니다. 월 40~70만 원을 5년 동안 납입할 경우, 정부에서 매칭하여 5천 만 원의 목돈을 만들어주는 적금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청년도약계좌 가입 조건 ]
청년도약계좌는 만 19세~34세 사이에 속하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또한 개인 소득이 6,000만 원 이하이며 가구 소득이 중위 180% 이하인 청년들이 대상입니다. 여기서 본인의 소득은 세전 연봉으로 6천 만원 이하입니다. 성과급 및 상여금 등 모든 것을 포함한 전체 소득 기준이랍니다.
일종의 재형 저축으로 5년 간 해지 없이 매달 70만 원씩 저축할 경우, 최대 6% 정부 매칭 지급이 됩니다. 계좌에서 5년 간 발생하는 이자는 모두 비과세입니다. (연간 납입 한도는 840만 원 입니다.) 추가적으로 연소득이 낮을수록 정부 매칭 지원금이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2023년 기준으로 중위소득 180%는 2인 기준 622만 원, 3인 기준 798만 원입니다. 3인 가족일 경우 800만 원 정도의 소득이라면 180% 내에 들 수 있답니다.
[ 금리 및 청년도약계좌 장점 ]
6%의 금리로 저축할 경우, 만기 후의 금액이 꽤 혜택이 좋아 기존 청년희망 적금 대비 조건이 좋다고 합니다. 기존의 청년 희망적금은 소득기준을 낮게 잡아두었기 때문에 혜택을 볼 수 있는 대상이 적었다고 해요.
총 급여액 3,600만 원은 청년이라고 해도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 인원이 적었습니다. 또한 원가구 소득, 자산 기준이 적용되지 않아 원가구 소득이 높으나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년 등이 혜택을 많이 보는 사례가 있어 문제점이 있다는 지적도 있었답니다.
이번 청년도약계좌의 경우는 해당 부분들을 일부 개선한 개선하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시행이 6월이니, 아직 조금 남아있어 실제 시행까지 조금 더 제도나 조건 등이 수정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
이렇게 오늘은 2023년 청년도약계좌 신청과 가입 조건, 대상과 금리까지 자세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월 70만원으로 최대 5천 만원 만들기. 가능할 수도 있을 것 같지 않나요? :)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관심있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정부의 또 다른 지원, 반값 아파트 소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에서 알아보세요.
2022.12.30 - [일상 정보] - 서울 반값 아파트 분양 총정리 (고덕 강일, 청약 정보, 날짜, 가격 등)
댓글